이 환상적인 카피 ; Sign Your Dream! 연구기록




시작부터 딴데로 새는 것 같지만 광고 하니까 팬택&큐리텔의 보아폰 광고가 떠오르네요. 사실 명랑이가 이걸 사려고 맘을 먹었는데, 요즘 쓰기에 스팩이 딸린다거나 하지는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필!이는 블루투스가 끌리거든요.

아! 그게 뭔지 모르시겠다구요?
하긴 좀 오래된 모델이긴 하죠. 정확하게 모델명이 PH-S4000인가 그렇죠? 광고는 왜 그거 있잖아요? 보아가 목마 타고 노는 광고 말예요.


그러니까 이거 말인데요...

이 광고는 버지니아 울프의 서러운 이야기를 연상시킵니다. 왜냐면 말이죠, 박인환 시인의 "목마와 숙녀"가 딱 떠오르거든요.


한 잔의 술을 마시고/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와/목마를 타고 떠난 숙녀의 옷자락을 이야기한다./ 목마는 주인을 버리고 그저 방울 소리만 울리며/가을 속으로 떠났다.

이렇게 이 시는 시작되죠. 모더니즘 시라고 하더군요.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왜 LG카드 광고가 멋지다고 필!이가 말하는가!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필!이가 LG카드 광고를 멋진 광고라고 말 하는 것은 광고에 나오는 이미연씨가 멋진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카피가 멋진 것과 유관하죠.

세상에, "Sign Your Dream"이라네요! 게다가 "지금 하고 싶은 것, 지금 하세요" 라죠?


필!을 홀딱 반하게 해 버린 카피.

그간 카드회사는 가계부채가 기업부채를 훌쩍 뛰어넘어 버린다던가, 신용불량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던가 하는 문제의 주범으로 몰려서 "카드사용 = 소비 = 파산" 이라는 등식을 만들어 내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고 필! 이는 믿고 있었답니다.

그런데다가 삼성카드 같은 경우에는 4세대 포인트니 뭐니 해 가면서 카드에 대한 실용적인 점을 강조할 뿐, 이런 이미지에 대해서 뭐 하나 고쳐보겠다는 노력이 없었더랬지요.

"마케팅 바이블" 식으로 이야기 하자면, 카드사가 한동안 지탄을 받고 나서부터 브랜드 전략을 "기능적 브랜드"로 고정시켰다는 겁니다. 그런데 LG카드는 "이미지 브랜드"로 가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카드사용과 관련된 등식을 바꾸어 놓으면서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겁니다.

"카드 사용 = 소비"를 "카드사용 = 투자" 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브랜드 전략'편에 따르면, 경쟁우위를 갖는다는 것은 시장의 경쟁 규칙을 소유하게 된다는 뜻이 됩니다. "포지셔닝"식으로 말하자면, 이건 "시장을 소유하는" 것이고, 같은 책에 인용된 격언인 "상대의 위에 있는 한 눌리지 않는다"에 적용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죠.

경쟁 규칙이 "혜택"에 있다면 LG는 삼성을 이기기가 힘듭니다. 규모 면에서도 차이가 있고, 무엇보다 이미지 면에서 이기기가 힘이 들죠. 삼성카드는 건재했는데, LG는 그간 문제가 많았으니까요.

하지만 경쟁 규칙이 "꿈의 실현"에 있다면 어떨까요? 삼성카드는 이미지 브랜드가 아닌 기능적 브랜드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전략이라는게 흔들리기 시작하면 이도저도 아닌 상태에 놓이게 되죠. 자기 성을 버리고 적의 성을 공격하면, 한니발이 스키피오에게 당하듯이 뒷통수를 얻어맞게 되는 법이거든요. 따라서 LG카드는 삼성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몰아넣고, 계속 공략할 수 있는 여지를 갖게 되는거죠.

이렇게 이미지를 확고히 굳혀 놓고서, 삼성에 뒤지지 않는 혜택을 줄 수 있다고 조용하게 어필하기만 하면 "꿈을 가진 여성"의 자아표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삼성카드 광고를 놓고 이야기 한다면, 정우성의 지갑 속에 삼성카드가 들어가는 것 까지야 어쩔 수 없겠지만, 이나영의 신용카드는 공략 해 볼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방법 중 하나가 시장을 세분화 해서 특정한 세분시장의 시장주도자가 되는 것이라죠?

그래서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 Sign Your Dream ; 꿈을 결재하세요" 라는 카피, 참 멋지지 않나요?


네? 이미 다 알고 계시던 거라구요? OTL...

뒷북 이만 줄이도록자진방법하겠습니다.

이글루스 가든 - "마케팅 바이블" 읽기


핑백

  • '명랑노트' Seasion 10. STRATEGIST : LG 레이디카드 VS BC 프리마돈나카드? 2010-03-22 22:45:55 #

    ... 내일자 한경에 결과가 실린다는 조사가 있더군요. LG레이디카드와 BC프리마돈나카드 중 무엇을 선호하시느냐는 건데, 아마도 BC쪽에서 하는 조사인 듯 합니다. LG는 여성카드로서의 이미지가 굳건한데, BC는 그다지 그러지 못한 것 같거든요. 지금까지 해 온 광고 캠페인이 그렇습니다. LG카드는 성공한 여성의 이미지를 동원시켜 온 반면, BC카 ... more



애드센스 #0

맞춤검색

애드센스 #2

ATTENTION!

정보공유라이선스

애드센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