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 대 매직실버라고? 일상성찰



푸훗~

Anycall Silm & J Magic Silver는 Defensive Marketing: How a Strong Incumbent Can Protect Its Position에서 제안하는 네 가지 전략 중 어디에 해당할까?

1. Positive Strategies. - 자사의 강점을 강조함으로써 고객을 유지한다.
2. Parity Strategies. - 잠재적 경쟁자의 강점을 무화시킴으로써 고객을 유지한다.
3. Inertial Strategies. - 강점을 강조하여 고객 이탈을 지연시킨다.
4. Retarding Strategies. - 경쟁자의 강점을 무화시킴으로써 고객을 유지한다.


듣도보도 못한 스뎅~ 재질


일단 시작은 LG 싸이언에서 스테인리스 외장제품인 샤인을 내 놓는 것였던 것 같습니다. 이게 나오고 매직실버가 나온건지, 아니면 매직실버 나오고 샤인이 나온건지는 모르겠지만, 정황을 볼 때 삼성 애니콜에서는 샤인에 대한 대항마로 매직실버를 내 세우는 것 같네요.

근데 왜 하필이면 "매직"실버야..?


제품사진을 보아하니 매직실버는 금속빛을 플라스틱 재질에 입힌 뒤 유리질 마감재로 코팅을 한 겉 같습니다. 상당부분 경쟁제품의 속성을 중화시킬 목적이 있었던 듯 한 제품특성이지요. 삼성이 플라즈마 코팅같은 걸 못하는 것도 아닐테니 저게 쉽게 벗겨진다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걸 "모방"이나 "표절"이라고 하기에는 애니콜 전체 브랜드 전략에서 속성 끌어오기의 비중이 너무 적네요. 그래서 일단은 그런 평가는 기각. 선도자가 선도자 우위를 바탕으로 강력한 경쟁자를 차단방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보는게 더 나을 듯 합니다.

그래서 저 위에서 골라보자면 대략 2번내지는 4번일 될 듯 한데, 중요한건 애니콜이 샤인에 고객을 어느 정도 내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여부일 듯. 굳이 하나를 고르라면 4번이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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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Hee 2006/11/12 11:06 # 삭제

    디자인은...일단 둘 다...orz..
    샤인폰의 버그가..
    출시초기 싸이언의 모든 폰들이 그렇듯이..
    무지막지하다는 정보들이 속속 나오곤 있지만..
    아무래도...샤인이 초반에 독특함으로 뜨자..
    애니콜에서 즉각 내놓은 것 같네요...
    이런 면에선 애니콜 정말 발빠른 듯 합니다..;
  • 명랑이 2006/11/12 14:52 #

    Hee// 선도자는 빨라야 하니까요. ^^ 근데 LG는 그놈의 버그 어떻게 해결을 못하면....OTL.. 품질이 일단 좋아야 뭘 해도 먹힐텐데 말이죠..
  • ㅡㅡ 2007/02/09 21:33 # 삭제

    사람들이 너무 LG 를 싫어하는거ㅓㅅ같은데요 ;;;
    제가 애니콜과 엘쥐 둘다 써보았지만 둘다 다른거 별로 없어요,,
    선입견이 상당히 심하더군요 ..
  • 명랑이 2007/02/09 23:25 #

    ㅡㅡ// 싸이언 품질이 극악무도하던 때가 있었다고 합니다.
  • = = 2007/04/21 21:54 # 삭제

    ㅡㅡ// 싸이언이 요즘 뜨는중인데 사고가 크게 하나 발생햇다고 하죠;; 그래서 사람들의 선입견이 심하게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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