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N 메신저는 죽지 않아! 연구기록



오랜만에 MSN메신저에 접속해 보고..

네이트온이 이미 IM시장을 거의 장악했으리라고 생각되는 오늘날, MSN메신저가 다시 떠오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몇 달만에 MSN메신저를 접속해 보고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한번 다루어 보았던 주제였는데, 조금 다른 생각이 들더구나. 그간에 상황이 바뀌어서인지 아니면 생각이 달라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전에 만들어 보았던 것은 적합해 보이지 않는 거야.

네이트온은 싸이월드와 연결이 되면서 강해졌던 거지. 대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등이 싸이 열풍에 빠졌을 때, 그 인맥과 네트워크를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었던 네이트온은 그들에게 딱 맞는 메신저였어. 그렇게 인맥의 중심을 끌어오다 보니까 연결의 도구인 메신저의 중심도 끌려갈 수 밖에 없었던 거야.

그리고 지금, 모든 인맥은 네이트온으로 연결이 되고 있어. 거의 모든 친구들의 이름이 등록되어 있고, 등록된 친구들의 미니홈피가 모두 연결되어 있고, 미니홈피에는 너무도 즐거운 방명록과 사진첩이 있어. 그야말로 유비쿼터스한 놀이 네트워크가 펼쳐진 거지.

그런데 말이야, 짧게나마 회사에서 잡일을 하면서 경험해 본 결과, IM은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도 쓰이더구나. 관리자들은 직원들이 근무시간에 일에 전념하기를 원하겠지만 말이야, 네이트온을 사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쓰게 되면 기존 인맥과의 지속적인 연결이 되는 만큼 그렇게 하기는 힘들겠지? 그래서 사내 IM으로는 네이트온은 적합하지가 않게 되는 거지.

그리고 회사라는 곳은 직원의 행동에 상당한 제약을 가할 수가 있더라고. 예를 들면 특정한 IM을 사용하도록 강제한다던가 특정 IP로 들어가는 트래픽을 차단한다던가 하는 것 말이야. 마지막으로 IM은 공짜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사용자들이 많이 모이고 서로 연결될수록 강해지는 특징을 갖고 있지. 그래서 말인데, MSN 메신저는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도구, 혹은 비즈니스용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쓰이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 같아. 그리고 또 그렇게 쓰이고 있는 것도 같고 말이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툴로서의 MSN 메신저는 아직 건재하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만들 수도 있을 것 같고. 약간의 소비자 조사를 한다면 좀 더 알수 있을 것 같아. 하지만 그걸 한다고 뭔가가 주어지는건 아니니 계속 미뤄 둬야 할 것 같구나.




덧글

  • jay 2007/11/26 00:04 # 삭제

    소위 대기업이라고 불리우는 회사들은 그룹내에서(계열사를 포함하여) 사용하는 메신져를 보유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msn은 막혔어도 우리에겐 웹메신져가 있기에 버티며 일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_-!
  • 가고일 2007/11/26 10:45 #

    메신저가 라이브메신저가 되며 네이트온 식의 시스템을 답습하는걸 보며 오히려 메신저의 장점을 깎아먹는다는 느낌이 더 들었습니다. 일단 너무 무거워요. 하위버전하고의 통신시에는 충돌까지 일어나고....
  • 은혈의륜 2007/11/26 11:01 #

    전 여전히 MSN을 더 즐겨씁니다. 아무래도 외국에서 살다보니.. 그리고 싸이월드도 하지않으니까요. ㅋ
  • 노스페라투 2007/11/26 11:01 #

    ..........국민연금은 웹메신져마저 이젠 막아버렸습니다.....OTL
  • 명랑이 2007/11/26 14:54 #

    jay// 외부와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부분에서 메신저는 공통된 뭔가가 필요하죠. 네이트온이 기업용이 있다고 하네요.. o.o;;
    가고일// 아흐.... 그런 일이...
    은혈의륜// 전 메신저를 요즘 거의 안쓰게 되었다는....
    노스페라투// 허걱.... 강철의 연금공단(응?) 철의 장막(-_-)인가요...?
  • jijiveve 2007/11/26 20:49 #

    충격적인 이야기 하나 해드릴까요?

    우리나라 채권시장에서는 야후 메신저로 트레이딩이 이루어집니다

    눼 눼.. HTS 가 아닙니다-_-
  • 명랑이 2007/11/27 01:35 #

    jijiveve// 우헉.....!! 그거 정말 충격이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0

맞춤검색

애드센스 #2

ATTENTION!

정보공유라이선스

애드센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