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의 위기는 현대캐피탈의 기회일까? 연구기록



꼬리에 꼬리를 무는 망상극대화

금호 아시아나 쪽에서 삼성 테스코에 전화해서 물어보더랍니다.
"님하, 토비드가 뭔가염?"
아, 눼.. 지못미 금호그룹입니다. 요새 자금줄 말라서 어렵다죠?

아시다시피 금호그룹은 타이어도 만들고 배도 띄우고 아파트도 짓지만 일단 비행기가 가장 중요한 사업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룹 이름도 금호 아시아나인거고 말입니다. 그런데 유가 폭등에 환율 막장화 등등의 이명박발 거시경제 사정에 최근에 시행한 거대 M&A의 여파 등으로 인해 유동성 부족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토비드란 무엇이냐? 삼성 테스코에서 진행하는 경영혁신 프로그램인데 자세한건 그쪽 홈페이지나 뉴스기사를 참조하시고, 글의 진행을 위해서 요체만 간략히 설명하면 그냥 이것저것 잘 만져서 원가절감을 하자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 시츄가 어떻게 된거냐면, 금호그룹에서 "하놔~ M&A 테크 탔는데 유가폭등에 환율 캐막장 크리..이제 현금 결핍 어쩌나연?" 하고 있는데 신문 보도에 "토비드 킹왕짱이센! 원가절감 쩔어!"라는 기사가 뜬겁니다. 금호에서 회장님 지시건 뭐건 떨어져서 냉큼 전화 때렸겠죠.

이렇게 보건대, 금호그룹의 가장 큰 고정자산은 비행기입니다. 대체로 고정자산에 속하는 아이템들은 지속적으로 비용을 창출해내는 특수기능을 갖고 있지요.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이라는 캐릭터의 DOL(Degree of Operating Leverage) 스탯입니다. 고정자산, 즉 설비에 대한 비중이 크면 DOL이 높게 잡혀서 순이익이 경기변동을 심하게 타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은 말하자면 불황기지요. 이 때, 고정자산을 매각하고 이 고정자산에 들어가는 비용을 리스 등을 통해서 유동비용화 한다면 DOL이 낮아지고 이에 따른 수익성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항공정비 등의 부문에서 대량 정리해고가 있기는 하겠지만요. (..)

그런데 마침 항공기 리스 사업을 GE가 하고 있고, 그 GE의 국내 파트너가 현대캐피탈입니다. 그러니까 만약 금호그룹이 아시아나 항공의 항공기를 전부 혹은 일부를 매각하고 리스 체제를 도입한다면, GE의 항공리스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고,(회사 명성이라던가 등등등 해서) GE의 항공기 리스는 국내 서비스의 경우 현대캐피탈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어 있으니까, 금호그룹의 위기가 현대캐피탈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이 내려지는 겁니다.

괜찮은 윈윈이죠? 이 정도면 현대캐피탈 세일즈 파트에서 금호 아시아나의 문을 한번 두드려 봄직하지 않나요? 그리고 비슷한 논리로 금호 렌트카, 이것도 한번 현대캐피탈 오토리스 팀에서.... 음....

덧.
벌써 아시아나 항공기 리스 중이라고 함.



덧글

  • 티에프 2008/08/14 20:19 # 삭제

    별로요. 그래도 좋게 평가받는 항공사가 위험을 무릅쓰고 그렇게까지 모험을 펼칠리는 없을것 같고요.

    금호아시아나가 위기라면 최근 지나친 M&A 후폭풍 감기에 걸린 여파라고 생각하는거지. 그걸 리스라는 항공사로써는 너무 모험적인 일을 했다간 정말 큰일날듯 싶어요.

    금호까지 이랜드 꼴 나게요. 이랜드야 말로... 일반적으로 대형유통업체는 대형부지를 마련하고 그곳에 들어간다는 법칙을 깨고
    자기 가진 부지를 팔고 거기를 다시 임대로 매입해 차액으로 돈을 남긴다는 일을 벌여 유동성 위기를 극복한다고 했다가. 저꼬라지 된거잖아요. 또 이랜드도 지나친 M&A후폭풍 감기에 걸린걸 치료 못한것일뿐이고요.
  • 명랑이 2008/08/15 02:16 #

    애초에 망상이었잖아요. :)
    그래도 래버리지 차원에서 약간 정도는 해볼만 할겁니다.
    현캐는 1대만 리스 따도 대박인거고..
  • 티에프 2008/08/14 20:36 # 삭제

    현대캐피탈의 오토리스와 렌터카 서비스는 상당히 다른 서비스예요.
  • 명랑이 2008/08/15 02:15 #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은 가치사슬을 연결하는 마술입니다. ^^
  • 티에프 2008/08/15 11:29 # 삭제

    이랜드리테일(홈에버)의 몸값을 낮춰버린 계기가 된 것들중 하나인걸요.
    이랜드 그룹이 최초로 도입했고, 어느 정도 성공을 한... 자사의 주요 자산을 임대로 써버린다는 방침은, 이랜드 리테일 매각시. 임대로 바꾼 매장의 문제점을 드러냈었죠.
  • 티에프 2008/08/15 11:30 # 삭제

    오토리스에 나오는 자동차와 렌터카의 자동차는 다른 차거든요. 오토리스는 허 로 시작하는 렌터카 번호판이 아니라서요.
  • 비밀 2008/08/20 01:01 # 삭제

    님아... 아시아나는 지금 현재도 보유 항공기의 대부분이 리스항공기 사용중이에염... 그리고 GE가 아닌 항공기 전문 해외 리스업체(이름을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세곳정도서 하고있구요...
  • 명랑이 2008/08/20 15:44 #

    그렇군요..
    이런건 공개로 달아주셔도 저 화 안냅니다. ^^
  • asteray 2008/08/24 14:02 #

    금호 계약시 풋 옵션 걸 때도 참 말 많았는데, 상황이 이렇게 치닫아 버리니 참 ㅎㄷㄷ 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0

맞춤검색

애드센스 #2

ATTENTION!

정보공유라이선스

애드센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