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의 교조화 사회참여



기독이 개독이 되는 나라답게

이성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종류의 이념적 언행에는 대체로 "교조주의" 혹은 "교조화"라는 말이 붙게 된다. 사람에게 봉사해야 할 철학이나 이념이 사람을 잡기 시작하고, 거기에 포섭된 사람들은 종교적인 신념으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한다. 이 시점에서 나는 이명박 정부에 물어볼 것이 있다.

"(신)자유주의가 뭔지 설명좀 해 주실래요?"

대한민국의 특수성일런지도 모른다. 기독교는 한국에 들어오자 개독교가 되었다. 공산주의는 한국에 들어와서 김일성 유일체제가 되었다. (신)자유주의도 한반도의 저주에서 자유롭지 못하는 모양이다.


덧.
인천공항의 ROI가 낮으므로 방만경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댓글에서 오가는 말들을 보면 글쎄.. 방만한 경영때문이라기보단 프로젝트 자체가 잘못 설계된 탓이 아닐지. 그리고 이용료를 낮게 잡은 이유도 불분명하고. 내 생각엔 공기업이기 때문에 일부러 그렇게 하는 것 같지만. (공기업의 목적이 이윤 극대화는 아닐테니까.)

ROI를 비교하려면 추가적으로 정보가 더 필요하다. 국가가 운영하는 타국 국제공항의 ROI를 함께 비교한다던지..요컨대 동종산업군에서 평가를 해야 한다는 것. 대조군 설정의 문제인데, 이걸 일일히 매달려서 하기는 귀찮고 능력도 안되고 해본다고 해도 그리 유리한 결과가 나올 것 같지는 않다. 이렇게 떡밥 던져 놓으면 구미 당기는 누군가가 하겠지 뭐.


덧.
나는 얼마나 무책임하고 무성의한지!


덧.
난 뭐지..? 새대가리도 아니고 어떻게 ROI랑 ROA를 헛갈릴 수가 있지? 첫 번째 덧의 ROI를 ROA로 수정. 그리고 동일한 부분 첫 번째 문단을 취소.



핑백

덧글

  • Ha-1 2008/08/14 09:32 #

    이를테면 '엔씨'는 자산대비 영업익으로 따지면 지존급이라 할 만하겠지만 사업의 특성상 '현대차보다 알짜기업'이라고 하기 힘들겠지요. 자도 참 말 성급하게 내지르는 편인데 ^^; 공항 같은 시설물장사(?) (+교통허브) 의 경우는 수익성을 평가하기가 쉽지 않을 듯 싶어서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0

맞춤검색

애드센스 #2

ATTENTION!

정보공유라이선스

애드센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