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자원은 가지고 있는게 진리 연구기록



네스팟이 대박날 줄 누가 알았겠나?

KT와 wifi망에 대해서 생각을 해 봤다. KT가 네스팟을 깔았을 때만 하더라도 이게 대박이 나리라고 믿었겠지만, 결론은 쪽박이었던 걸로 알고 있다. 당시 PDA를 비롯한 보완재로서의 하드웨어가 인기를 끌지 못하였고(네스팟 스윙은 그런 와중에 나온 안습 아이템이 아니었던가.), 휴대전화 단말기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wifi를 보이콧하다시피 하고 있었다.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놈의 네스팟을 접지 않고 운영을 이어온 것은 KT가 공기업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거나, wifi망이 국가기간시설로 지정이 되었거나 하는 식의 이유가 있지 않을까 짐작을 해 왔다. 이제와서 네스팟 사업 유지의 공을 남다른 통찰력을 가지신 KT경영진의 뚝심과 결단으로 돌릴 수는 있겠지만 그건 그냥수령님 축지법 쓰는 소리고, 아마도 당시에 내외부적으로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요인이 있었으리라고 본다. (최소한 손실은 나지 않았다라던가...)

그런데 그런 애물단지가 지금은 KT로 하여금 스마트폰 시대의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자원[1]이 되고 있다. 통신3사 담합구조를 깨면서 아이폰을 도입함으로써 1위 SK텔레콤을 허우적대게 만들 수 있었던 힘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wifi AP를 보유하였다는 데서 나왔다. 그걸 가지고 실제로 얼마나 사업을 잘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자원기반관점으로 볼 때 네스팟은 오늘날 KT에게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최소한 wimax나 4G가 도입되기 전까지는 KT의 무선인터넷에서의 경쟁우위는 지속가능할 것이다.[2]

사정이야 어떻건 위에서 언급한 '수령님 축지법 쓰시는 소리'를 제대로 받쳐줄 이론이 있었으니 이름하여 "리얼옵션 이론". 이걸 처음 주창한 분이 나의 지도교수이신데, 원래 목적은 당시 RBV가 결여하고 있던 '기업이 보유한 자원의 가치 측정이 안되고 있다'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 나중에는 기업의 확장이나 제휴 등을 설명하는 기업이론으로 발전을 한 것 같다.

요컨대 어느 자원을 내부보유하거나 신사업에 진출을 하거나 하는 행위는 일종의 옵션투자로서 나중에 해당 산업이나 자원으로부터 완전히 배제되는 위험(하방위험) 피하면서 나중에 해당 사업이나 자원의 가치가 높아지면 수익을 얻음과 동시에 뒤쳐진 기업들보다 낮은 비용으로 추가적인 투자를 통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상방위험)을 보유한다는 얘기.

나도 나중에 요걸 좀 써먹어야 쓰겠다 싶었던게 바로 저 '수령님 축지법 쓰시는 소리'를 제대로 한번 받쳐줘야 하겠다는 거였다. 앞서서 올렸던 다각화 관련 글의 아이디어와 더해지면[3] 기업의 내부서비스, 즉 주력사업이나 주 업무가 아닌 백오피스나 미들오피스의 업무 조차도 가치있는 자원이고 시장에 나갈 수 있는 다각화 가능성의 영역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이러한 부문들을 외부화 하지 않고 보유하는 것이 하나의 옵션투자와도 같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원래 이 글은 리얼옵션 이론에 대해서 적으면서 KT의 와이파이 투자를 이야기 하기 위한 거였는데, 자꾸 밀려서 그냥 이렇게 마무리 한다. 이래저래 아쉬운게 많은데, 다음에 리얼옵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한 뒤 기술궤적(technological tarjactory) 같은걸 곁들여서 다시 쓰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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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a>[2] 반면에 은행은 다르다. 은행은 저 기저에 깔려 있는 국가 기간인프라부터 시작하여 최근 모바일 결제 대응에 이르기까지 카드사와는 전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물론 카드사를 산하에 두고 있기는 하지만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다. 다른 조직이고, 조직이 다르면 칸막이 넘어는 전혀 다른 역사가 펼쳐진다. 조직은 하나의 제도이고 제도는 경로의존성을 가진다. 그리고 은행은 동형화가 심하게 일어나는 산업이다. 은행이 모바일 결제에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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