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지 해당 필드에 있는 사람에게 물어봐야 제대로 된 답이 나옵니다. 공개전언



아주 사소하면서도 쓸모없는 시비[1]에 대한 답변

여당이 타도될까 두려워하는 모종의 강박증이 있으신 모양입니다만, 다행히도 입적한 문수스님은 유서에 여당 타도와 관련된 말은 일언반구 언급도 하지 않았습니다.[2] 그러니 그 점에 대해서 만큼은 안심하고 생활하셔도 됩니다.

불경을 뒤적거리며 레퍼런스를 찾아내신 노력은 가상하오나, 불경은 워낙에 텍스트가 많고 불교의 교리도 오랜세월동안 이어져 온 경전의 해석이 쌓여 교리가 만들어져 온지라 어느 한 경전의 귀절만 가지고 "이것이 무엇이다"라고 단정짓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고로 불교와 관련된 사안은 불교계의 정론을 물어보는 편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마침 불교계에서 문수스님의 소신공양과 관련한 성명들을 내어놓고 있으며, 이러한 성명들은 불교교리에 대한 소개와 해석을 곁들이고 있습니다. 그리니 우리는 해당 성명들을 유관단체나 관련기사 등에서 찾아봄으로써 소신공양에 대한 불교계의 정통적 해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불교계에서 소신공양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보도록 하지요.

소신공양에 대한 불교적 근거는 <법화경> 약왕보살본사품 제 23에서 “일제 중생 희견보살께서 일원정명덕 부처님 회상에서 수행정진할 때 현일체색신삼매(現一切色身三昧)를 증득하여 육신으로 공양함을 서원하고 행유(香油)를 몸에 바르고는 부처님 앞에서 하늘의 보배 옷으로 몸을 감아 거기에 향유를 끼얹고 몸을 스스로 태워 공양을 올려 불은(佛恩)에 보답한다.……스스로 소신하면 그 광명은 두루 80억 항하사 세계를 비춘다.”라고 하였습니다. 이에서 알 수 있듯, 소신공양은 깨달은 구도자가 자신의 온몸을 태워 자신은 절대 삼매에 들고 부처님께 공양을 하고 그 빛으로 중생을 널리 구제함을 의미합니다.
4대강 생명살림 불교연대 보도자료/성명서 [3]


위 인용문을 보면 불교계에서는 소신공양을 중생구제의 한 실천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불교가 중생구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승불교의 전통을 따른다는 상식에 비추어 볼 때 당연한 해석으로 보입니다. 소신공양에 대한 이러한 해석은 조계종 원우회의 문수스님 입적 애도문에서도 나타납니다.

‘4대강 사업을 즉각 중지.포기하라’, ‘이명박 정권은 재벌과 부자가 아닌 서민과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 스님의 마지막 간절한 외침은 뭇 생명을 위한 보살의 서원이며, 중생구제를 위한 보살행임을 믿습니다. 하지만, 스님의 진심어린 유언과 소신공양이 무심히 버려지지 않을까 두렵습니다.
조계종 종무원조합 원우회 애도문[4]


이처럼 대한불교의 교리해석과 불교계의 문수스님의 소신공양에 대한 해석을 볼 때 "자기 몸을 불태워 중생을 구제한다"는 소신공양에 대한 저의 소개[5]가 틀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원문의 논지와 별반 관련이 없는 海凡申九™ 님의 비판글에 대해 답변을 드리오니 이 글이 이해증진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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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말을 해도 못 알아들으니 솔직히 이길 자신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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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샤유 2010/06/02 14:49 #

    해범신구새끼 글보고 진짜 순간 기분이 확 나빠졌습니다
    전 좌빨이 팀킬이 쩐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저새끼 보니까 수꼴도 나름 팀킬 쩌네요.
  • 식스핏언더 2010/06/02 15:58 #

    그게 왜 팀킬인지 이해를 못하고 있는 1인 이랍니다.. ^^ 기회가 되시면 설명을... 좀 부탁드려봅니다.. 왜 팀킬인지?
  • 명랑이 2010/06/02 17:57 #

    저도 모르겠습니다.
  • 샤유 2010/06/02 18:16 #

    여기서 말하는 팀킬은 수꼴이 수꼴 논리를 공격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꼴 성향이 있는 사람들이 저런 글을 읽으면서 아 수꼴은 저런 새끼들이구나 난 좌빨해야지라고 생각하게 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 야옹! 2010/06/02 18:50 #

    별로 그렇게 생각할 사람 없을 것 같은데요 -_- ;;
  • 명랑이 2010/06/03 12:25 #

    팀킬을 하려면 우선 팀원으로 인정부터 받아야 하는게 아닐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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